2008년식 SM3 제너레이션 중고차 판매할 때 수출 시세를 확인해야 하는 이유
안녕하세요. 중고차수출 늘찬무역 김동균 팀장입니다. 이번 포스팅에서는 SM3 중고차를 수출한 이야기를 해드릴 건데요. 제가 다른 포스팅에서 설명해 드렸지만, 해외에서 르노삼성 차량은 현대/기아 차량에 비해서 인기가 별로 없습니다.
근데, 특이하게 2002~2011년에 생산 및 판매된 1세대 SM3는 리비아라는 나라에서 인기가 매우 좋습니다. 이번에 늘찬무역에서 SM3 1세대 F/L 모델인 SM3 뉴 제너레이션 중고차를 리비아로 수출했는데, SM3 중고차를 수출할 때 미리 알면 좋은 정보를 공유해 드리겠습니다.
1세대 SM3는 연식에 따라서 초기형 SM3와 F/L 모델인 SM3 뉴 제너레이션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, 두 모델 모두 리비아라는 나라로 수출되고 있습니다. 일반인이 봤을 때 똑같은 구형 SM3지만, 중고차수출 시장에서는 SM3 뉴 제너레이션이 인기가 더 좋고, 시세도 약 40~60만 원 더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.
그리고, 1세대 SM3 차량이 출시된 지 20년이 넘었는데요. 1세대 SM3가 연식이 너무 오래된 차량이다 보니, 차량을 처분하려는 사람들이 대부분 판매는 생각도 안 하고, 폐차장 번호부터 찾아보고 있습니다. 하지만, 이렇게 연식이 오래된 SM3 중고차가 해외에서 다시 인기리에 거래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, SM3를 더 이상 폐차장에 보내면 안 됩니다. 이번에 리비아로 수출 판매한 2008년식 SM3 뉴 제너레이션 중고차도 16년 넘게 실컷 탄 차량이지만 리비아 바이어한테 비싸게 판매할 수 있었습니다.
이번 SM3 제너레이션 중고차는 연식이 오래된 차량이었을 뿐만 아니라 주행거리도 22만 KM가 넘은 차량이었습니다. 국내에서 16년 동안 20만 KM 넘은 중고 세단을 판매하는 건 하늘의 별 따기입니다. 하지만, 해외에서는 운행하는 데 문제만 없으면 차량의 연식과 주행거리는 숫자에 불과합니다. 그래서, 이번 SM3 중고차도 주행거리로 인한 문제 없이 바로 판매될 수 있었습니다.
SM3 제너레이션 중고차를 수출시장에서 판매하실 때 차량의 색상과 옵션을 미리 확인하면 좋은데요. SM3 중고차를 수입하는 리비아가 더운 나라이다 보니 밝은색 차량을 선호하고, 흰색 > 은색 > 기타색 > 검은색 차량 순으로 비싸게 매입하고 있습니다. 그리고, 선루프, 가죽시트, 알루미늄 휠 유무에 따라서도 차량의 시세가 정해지는데, 상기 옵션이 모두 있는 SM3 중고차는 더 비싸게 판매되고 있습니다.
또, 리비아에서는 하자가 있거나, 사고 이력이 있는 SM3 중고차도 매입하고 있는데요. 차량에 심한 부식 등의 상처가 있으면 수리비 정도 감가하지만, 스크래치나 흠집 등 작은 상처가 있다고 절대 감가하지 않습니다. 그리고, 리비아에서는 사고 및 수리 이력이 있어도 주요 골격(휠하우스, 필러류, 패널)에 용접 등의 수리 흔적만 없으면 사고차로 보지 않습니다. 즉, 사고 이후 프레임을 자르지 않고 작업한 차량은 무사고로 본다는 건데요. 사고차를 판매할 때 매우 좋죠.
이번 SM3 제너레이션은 연식, 주행거리, 사고 이력 때문에 국내에서는 상품성이 없는 중고차였지만, 국내와 달리 해외에서는 이 세 가지 조건을 중요하게 보지 않아서 수출로 국내에서는 기대하기 힘든 금액에 판매할 수 있었습니다.
SM3 중고차 수출 판매 절차는 매우 간단합니다. 유선 상담 후 늘찬무역에서 차주분 계신 곳으로 방문하여 차량을 확인하고 차량 대금 100%를 입금합니다. 차량은 인수 후 바로 말소하며 고객님께서는 보험만 해지하시면 됩니다. 그러니, 노후된 SM3 제너레이션 중고차도 폐차하지 마시고, 꼭 수출로 제값에 정리하시길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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